- 소식
- 소속박물관
- 작성일 2003-05-13
- 조회수 3533
- 담당자 관리자 ()
국립중앙박물관, 세계박물관의 날(5.18) 무료 관람 및 박물관인대회 개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건무)은 오는 5월 18일『세계박물관의 날』을 맞아 중앙박물관을 비롯한 각 지방박물관에서 하루 무료 관람을 실시하고, 한국박물관협회(회장 김종규)와 한국박물관학회(회장 최정필) 공동으로 제6회 전국박물관인대회 및 박물관학 학술대회(주제 ; 남북한 박물관의 교류방안)를 19일 오전 11시부터 본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오전 11시, 제1부 「박물관인 대회」개회사를 시작으로, 2003년 자랑스런 박물관인 수상자〔허동화(한국자수박물관장) ·김윤순(한국미술관), 김홍원(부산박물관 학예실장)〕시상식에 이어 제2부, 「박물관학 학술대회(주제-남북한박물관의 교류방안)」로 이어진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전국박물관인대회는 『세계박물관의 날』을 기념하고 우리나라 박물관 및 미술관 종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친목을 도모하고 상호 정보를 교류하는 뜻깊은 행사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한편『세계박물관의 날』은 ICOM(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 사무국이 지난 '77년 모스크바 ICOM총회에서 과학 기술,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국가 간 공통의 관심사를 찾으려는 노력이 활발해지는 세계적 분위기에 부응, '78년을 시발로 매년 5월 18일을 『세계 박물관의 날』로 선포하면서 제정된 것이다. 이를 계기로 ICOM사무국은 박물관이 갖는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널리 알리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년 한가지 주제를 선정, 전세계 박물관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현재 ICOM사무국은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전세계 147개국에서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76년 ICOM 한국위원회(위원장 김병모-한국전통문화학교 총장) 정식 회원으로 가입하여 27개 기관과 78여명의 개인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82년 ICOM 아시아지역총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오는 2004년 10월 국제박물관 협의회 제20차 아시아지역 세계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 문의 : 국립중앙박물관 섭외교육과(☎ 398-5077, 홍선옥)
▣ 지난해 박물관의 날 행사에서 "박물관 미술관인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중앙] 세계박물관의 날(5.18) 무료 관람 및 박물관인대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