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포털사이트 e뮤지엄 사이트 개편
- 등록일2009-10-22
- 조회수2223
- 담당부서 문화교류홍보과
박물관 포털사이트
e뮤지엄 사이트 개편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한국 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맞이하여 박물관 포털사이트인 e뮤지엄(http://www.emuseum.go.kr/)사이트에 대한 개편사업을 완료하고 2009년 10월 23일(금)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한다.
e뮤지엄 사이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국가문화유산사업(2000년~2006년)을 통하여 개발된 사이트로, 전국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주요유물에 대한 콘텐츠 및 박물관 소식을 제공하는 등 박물관 포털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이번 개편사업에 웹수집기를 도입하여 수집이 가능한 331개 박물관의 전시/행사/교육의 최신 소식을 국민들이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존에 중복노출 등으로 불편을 초래했던 콘텐츠를 알기 쉽게 재분류하고, 메인화면의 기능을 개선하는 등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 시켰다. 또한, 장애인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표준지침을 적용하여 장애인들의 웹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앞으로도 박물관 소장 유물 및 콘텐츠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박물관 정보화사업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박물관 포털사이트 e뮤지엄 사이트 개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