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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속박물관
- 작성일 2004-04-23
- 조회수 2048
- 담당자 유옥경, 문동수 ()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에서는 매년 미술사 관련 연구 논문 및 조사 자료를 모아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2004년도에는 아래와 같이『미술자료』70 · 71호 합집을 간행할 예정입니다.
▣ 일 정
1. 원고(영문 요약문, 도판 포함) 마감일: 2004년 6월 30일
2. 원고 게재 여부 통보: 2004년 7월 30일 이내
3. 발간 예정일: 2004년 10월 초
4. 보내실 곳: 우편번호 140-026
서울시 용산구 용산동 6가 168-6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미술자료 담당자 앞
▣ 원고 게재 요건
1. 원고는 論文, 書評 및 資料로 분류되며, 한국 · 동양미술사 분야에 관련된 연구 성과물이어야 한다. 자료 소개(조사 보고)의 경우 금석학과 서지학 분야를 포함한다.
2. 투고 희망자는 학술지 발행 3개월(10월 초 발행) 전에 당 기관의 편집 방침과 원고 작성 원칙에 따라 작성한 논문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3. 게재 내용
1) 논문: 타 학술지에 게재한 원고나 이미 발표된 학위 논문과 중복되는 내용은 투고할 수 없다.
2) 자료: 소개되지 않은 신자료이어야 한다(타 기관, 타 연구자가 이미 발표한 내용은 불가).
4. 원고 매수
1) 연구 논문: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 도판(도면, 지도 포함) 20매 내외.
2) 자료 소개: 200자 원고지 50매 내외, 도판(도면, 지도 포함) 10매 내외.
5. 원고는 디스켓 또는 CD에 파일로 저장하여 출력한 원고 1부와 함께 제출한다.
6. 영문 초록(연구 논문: A4용지 2매 내외, 자료 소개: A4용지 1매 내외)은 원고와 함께 반드시 필자가 해당 기한 내에 제출한다.
7. 마감일 이내에 접수된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선정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후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8. 일단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9. 필자의 자택 및 직장의 주소와 전화번호, 핸드폰 번호, e-mail 주소를 원고 말미에 명기한다.
10. 게재가 결정된 원고는 필자에게 즉시 통보한다.
11. 필자의 원고 교정은 3회에 한한다.
▣ 『미술자료』원고 작성 원칙
1. 원고는 한글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한다(글 2002 권장).
2. 필자명에 현 소속 기관 및 학위명을 명기한다(번호 없는 각주로 처리).
3. 논문의 목차와 소제목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章, 節, 項의 번호는 “Ⅰ, 1, 1)”의 순서로 매긴다.
2) 목차에는 장과 절만 표시한다.
3) 머리말과 맺음말에도 번호를 매긴다.
4. 본문
1) 한글 집필을 원칙으로 한다.
2) 한자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그대로 쓴다. 고유명사의 경우 처음에만 한자로 쓰고, 그 이후에는
큰 문제가 없는 한 한글로 쓴다.
3) 글자 크기는 10pt, 줄 간격은 160%로 한다.
5. 인용문
1) 사료(자료) 인용은 한글 번역을 원칙으로 한다. 금석문처럼 번역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한문 등 원문을 노출시킬 수 있다.
2) 인용문의 출전 표시는 각주로 처리한다.
3) 인용문의 글자 크기는 8pt, 줄 간격은 140%로 한다.
6. 주석
1) 주석은 각주로 달아주며, 글자 크기는 8pt, 줄 간격은 140%로 한다. 작성 양식은 다음과 같다.
① 국내서
· 논문: 필자,「논문제목」, 『학술지명(혹은 저서명)』(연도), 쪽수.
예) 안휘준,「한국 절파화풍의 연구」, 『미술자료』20(1977), pp.24-62.
· 저서: 저자,『저서명』(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김영원,『조선시대 도자기』(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pp.100-115.
② 외국서
· 논문: 필자,「논문제목」, 『학술지명(혹은 저서명)』(연도), 쪽수.
예) Margaret Tao, "Report from New York," Orientations 26-6(1995), p.10.
· 저서: 저자, 저서명(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Stanley Weinstein, Buddhism under the T'ang(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p.51.
③ 번역서
· 한글 번역서: 저자, 역자, 『저서명』(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葛路 著, 姜寬植 譯, 『中國繪畵理論史』(서울: 미진사, 1989), p.154.
· 외국어 번역서: 저자, 저서명, 역자(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Dietrich Seckel, The Art of Buddhism, translated by Ann E. Keep(New York: Crown, 1964), p.209.
2) 앞에서 이미 인용된 책과 논문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한다.
예) 김영원, 앞의 책(2003), p.35.
안휘준, 앞의 논문(1994a), p.25.
(한 필자의 저서나 논문이 같은 해에 출간된 경우, 출판일에 따라 1994a, 1994b와 같이 표시한다).
· 다시 인용하는 글이 영문일 경우에도 Ibid., loc. cit. 대신 앞의 책, 앞의 논문과 같이 한글을 사용한다.
3) 기타 주의 사항
· 글을 참조하는 경우에는 '참조.'라고 명기한다.
· 괄호가 중첩될 때는 [...( )...]와 같이 처리한다.
·『고려사』, 『조선왕조실록』등 흔히 인용되는 사료의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
예)『世宗實錄』권9, 世宗 6년 5월 庚子(국편 영인본 12책 p.409). "百姓○○." (원문 인용은 “ ”로 표시)
· 소장처를 표기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
예) 李昆洙, 「書啓」,『壽齋遺稿』(소장처, 도서번호).
7. 도판
1) 논문 내에 사용된 사진, 도면, 지도 등은 모두 '도'로 통일한다.
2) 도판 설명은 도의 번호, 작가와 제목, 제작년도, 재질, 크기, 소장처, 소장번호 순으로 쓰고 마침표는 생략한다. 단, 작품에 대한 정보가 알려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상세한 설명을 생략할 수 있다.
예) 도1. 필자미상, <미원계회도>, 1540년, 견본수묵, 57.0×49.0cm, 국립중앙박물관(신 13556)
3) 도판 출처에 관한 정보를 도판 설명 또는 맺음말 끝에 달아주어야 한다. 출처의 표기는 각주를 다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한다. 개인이 찍은 사진일 경우에는 저작권자인 촬영자의 이름을 표기한다.
8. 주의 사항: 영문 초록, 주제어 첨부
1) 영문 초록은 A4 2매 이내 분량으로 하고, 필자의 영문 이름과 논문의 영문 제목을 반드시 기재한다.
2) 맺음말 뒤에는 5개 이상의 주제어를, 영문 초록에는 같은 수의 key word를 첨부한다.
※ 문의: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유옥경, 문동수
Tel. 02-2077-9495
Fax. 02-2077-9482
E-mail: coreamoon@museum.go.kr
▣ 일 정
1. 원고(영문 요약문, 도판 포함) 마감일: 2004년 6월 30일
2. 원고 게재 여부 통보: 2004년 7월 30일 이내
3. 발간 예정일: 2004년 10월 초
4. 보내실 곳: 우편번호 140-026
서울시 용산구 용산동 6가 168-6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미술자료 담당자 앞
▣ 원고 게재 요건
1. 원고는 論文, 書評 및 資料로 분류되며, 한국 · 동양미술사 분야에 관련된 연구 성과물이어야 한다. 자료 소개(조사 보고)의 경우 금석학과 서지학 분야를 포함한다.
2. 투고 희망자는 학술지 발행 3개월(10월 초 발행) 전에 당 기관의 편집 방침과 원고 작성 원칙에 따라 작성한 논문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3. 게재 내용
1) 논문: 타 학술지에 게재한 원고나 이미 발표된 학위 논문과 중복되는 내용은 투고할 수 없다.
2) 자료: 소개되지 않은 신자료이어야 한다(타 기관, 타 연구자가 이미 발표한 내용은 불가).
4. 원고 매수
1) 연구 논문: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 도판(도면, 지도 포함) 20매 내외.
2) 자료 소개: 200자 원고지 50매 내외, 도판(도면, 지도 포함) 10매 내외.
5. 원고는 디스켓 또는 CD에 파일로 저장하여 출력한 원고 1부와 함께 제출한다.
6. 영문 초록(연구 논문: A4용지 2매 내외, 자료 소개: A4용지 1매 내외)은 원고와 함께 반드시 필자가 해당 기한 내에 제출한다.
7. 마감일 이내에 접수된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선정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후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8. 일단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9. 필자의 자택 및 직장의 주소와 전화번호, 핸드폰 번호, e-mail 주소를 원고 말미에 명기한다.
10. 게재가 결정된 원고는 필자에게 즉시 통보한다.
11. 필자의 원고 교정은 3회에 한한다.
▣ 『미술자료』원고 작성 원칙
1. 원고는 한글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한다(글 2002 권장).
2. 필자명에 현 소속 기관 및 학위명을 명기한다(번호 없는 각주로 처리).
3. 논문의 목차와 소제목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章, 節, 項의 번호는 “Ⅰ, 1, 1)”의 순서로 매긴다.
2) 목차에는 장과 절만 표시한다.
3) 머리말과 맺음말에도 번호를 매긴다.
4. 본문
1) 한글 집필을 원칙으로 한다.
2) 한자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그대로 쓴다. 고유명사의 경우 처음에만 한자로 쓰고, 그 이후에는
큰 문제가 없는 한 한글로 쓴다.
3) 글자 크기는 10pt, 줄 간격은 160%로 한다.
5. 인용문
1) 사료(자료) 인용은 한글 번역을 원칙으로 한다. 금석문처럼 번역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한문 등 원문을 노출시킬 수 있다.
2) 인용문의 출전 표시는 각주로 처리한다.
3) 인용문의 글자 크기는 8pt, 줄 간격은 140%로 한다.
6. 주석
1) 주석은 각주로 달아주며, 글자 크기는 8pt, 줄 간격은 140%로 한다. 작성 양식은 다음과 같다.
① 국내서
· 논문: 필자,「논문제목」, 『학술지명(혹은 저서명)』(연도), 쪽수.
예) 안휘준,「한국 절파화풍의 연구」, 『미술자료』20(1977), pp.24-62.
· 저서: 저자,『저서명』(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김영원,『조선시대 도자기』(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pp.100-115.
② 외국서
· 논문: 필자,「논문제목」, 『학술지명(혹은 저서명)』(연도), 쪽수.
예) Margaret Tao, "Report from New York," Orientations 26-6(1995), p.10.
· 저서: 저자, 저서명(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Stanley Weinstein, Buddhism under the T'ang(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p.51.
③ 번역서
· 한글 번역서: 저자, 역자, 『저서명』(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葛路 著, 姜寬植 譯, 『中國繪畵理論史』(서울: 미진사, 1989), p.154.
· 외국어 번역서: 저자, 저서명, 역자(도시명: 출판사, 연도), 쪽수.
예) Dietrich Seckel, The Art of Buddhism, translated by Ann E. Keep(New York: Crown, 1964), p.209.
2) 앞에서 이미 인용된 책과 논문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한다.
예) 김영원, 앞의 책(2003), p.35.
안휘준, 앞의 논문(1994a), p.25.
(한 필자의 저서나 논문이 같은 해에 출간된 경우, 출판일에 따라 1994a, 1994b와 같이 표시한다).
· 다시 인용하는 글이 영문일 경우에도 Ibid., loc. cit. 대신 앞의 책, 앞의 논문과 같이 한글을 사용한다.
3) 기타 주의 사항
· 글을 참조하는 경우에는 '참조.'라고 명기한다.
· 괄호가 중첩될 때는 [...( )...]와 같이 처리한다.
·『고려사』, 『조선왕조실록』등 흔히 인용되는 사료의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
예)『世宗實錄』권9, 世宗 6년 5월 庚子(국편 영인본 12책 p.409). "百姓○○." (원문 인용은 “ ”로 표시)
· 소장처를 표기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
예) 李昆洙, 「書啓」,『壽齋遺稿』(소장처, 도서번호).
7. 도판
1) 논문 내에 사용된 사진, 도면, 지도 등은 모두 '도'로 통일한다.
2) 도판 설명은 도의 번호, 작가와 제목, 제작년도, 재질, 크기, 소장처, 소장번호 순으로 쓰고 마침표는 생략한다. 단, 작품에 대한 정보가 알려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상세한 설명을 생략할 수 있다.
예) 도1. 필자미상, <미원계회도>, 1540년, 견본수묵, 57.0×49.0cm, 국립중앙박물관(신 13556)
3) 도판 출처에 관한 정보를 도판 설명 또는 맺음말 끝에 달아주어야 한다. 출처의 표기는 각주를 다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한다. 개인이 찍은 사진일 경우에는 저작권자인 촬영자의 이름을 표기한다.
8. 주의 사항: 영문 초록, 주제어 첨부
1) 영문 초록은 A4 2매 이내 분량으로 하고, 필자의 영문 이름과 논문의 영문 제목을 반드시 기재한다.
2) 맺음말 뒤에는 5개 이상의 주제어를, 영문 초록에는 같은 수의 key word를 첨부한다.
※ 문의: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유옥경, 문동수
Tel. 02-2077-9495
Fax. 02-2077-9482
E-mail: coreamoon@museu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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