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록일2023-07-06
- 조회수250
- 담당부서 학예연구실
백제금동대향로와 함께하는 여름방학
국립부여박물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
국립부여박물관(관장 윤형원)은 여름방학을 맞아 백제금동대향로와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이번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올해 발견 30주년을 맞이하는 ‘백제금동대향로’를 중심으로 향로 속 오악사와 악기를 오감으로 느끼며 배우는 ‘백제어린이 오케스트라’와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해 전체를 아우르는 강의와 교구재 체험으로 진행되는 ‘백제금동대향로,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두 가지로 기획되었다.
‘백제어린이 오케스트라’는 초등 1~6학년 동반 10가족을 대상으로 7월 28일(금)부터 8월 5일(토)까지 오후 1시 30분과 3시에 진행한다. (※1일 2회 운영)
향로 속 악기 이야기를 주제로 오악사 악기 체험과 함께 교과서 속에 나오는 전통악기 가야금을 전문예술단 ‘백제가야금연주단’에게 직접 배워보며 재미있게 백제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의 장을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백제가야금연주단의 오악사 악기 시연과 연주곡을 감상하며 시작한다. 향로 속 오악사가 연주하는 배소, 종적, 완함, 북, 거문고를 체험하고 전통악기 가야금 구조와 명칭, 연주법을 익히며 간단한 백제 민요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참가 어린이들은 한 팀의 오케스트라가 되어 가족들에게 합동 연주를 선보이는 시간으로 마무리 된다.
‘백제금동대향로,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는 초등 3~6학년 동반 25가족을 대상으로 8월 15일(화) 오후2시에 진행한다. 발굴 이야기부터 제작과정, 향로 속에 살고있는 캐릭터를 탐구하는 등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룬다.
최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교육 영상을 보는 사전학습을 시작으로 궁금증과 호기심을 갖고 참여한다. 학예연구사에게 직접 듣는 강의와 백제금동대향로(복제품)에 향을 직접 피워보는 체험을 하고, 교구재 ‘팝업 향로 놀이북’으로 나만의 향로 만들기를 한 후 제2전시실로 이동하여 백제금동대향로 진품을 감상하며 마무리 된다.
백제금동대향로를 주제로 백제인들의 뛰어난 예술세계를 배우고, 느끼고, 체험하고, 표현해보는 시간을 보내며 백제문화에 대한 이해와 사고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참가 신청은 무료이며, 7월 4일(화)부터 국립부여박물관 누리집 통합예약(https://buyeo.museum.go.kr/)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