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추석 연휴에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신라의 가배를 경험해보세요
  • 등록일2022-09-05
  • 조회수583
  • 담당부서 교육문화교류과

추석 연휴에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신라의 가배를 경험해보세요

- 국립경주박물관 추석 맞이 문화행사 운영 -




□ 프로그램명:“신라의 가배를 경험하다”

□ 운영일시: 2022. 9. 9./9. 11./9. 12. 10시~17시  ※추석당일 휴관

□ 운영대상: 국립경주박물관을 찾아주신 모든 관람객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에서는 추석 연휴 3일간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명절행사가 진행된다. 


『삼국사기』에는 추석의 유래가 되는 신라인의 전통 명절인 가배(嘉俳)를 기록한 내용이 전하는데, 음력 8월 15일에 다 같이 모여 여자는 길쌈 내기를, 남자는 활쏘기를 하며 가무와 온갖 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추석 연휴에 국립경주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은 신라인들이 가배를 즐겼던 것처럼 풍물놀이와 전통놀이를 박물관 야외마당에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다.


추석 연휴 시작날인 9월 9일부터 9월 12일까지 특별전시관 앞 마당에서 각기 다른 풍물 공연 ‘어울마당 풍물세상’이 펼쳐진다. 사자춤, 버나놀이, 탈춤 등 다채로운 관객 참여형 풍물 공연은 오전 10시, 11시, 정오, 하루에 세 차례 공연된다. 


그리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박물관 야외마당에서 ‘온 가족이 즐기는 전통놀이 한마당’ 행사가 진행된다. 윷놀이부터 투호 던지기, 제기차기, 땅따먹기 등 다양한 전통 놀이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추석 행사가 진행되는 3일간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선착순 220명을 대상으로 박물관 야외마당에서 길쌈 체험키트를 배포할 예정이다. 


추석맞이 문화행사는 별도의 예약 없이 박물관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다. 추석 연휴동안 박물관에서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가족과 즐거운 체험도 함께하면서 추억을 만드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한편, 추석 당일인 9월 10일은 국립경주박물관 정기휴관일로 휴관한다.



붙임: 세부일정 및 관련사진 1부.  끝.

  • [보도자료] 추석 연휴에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신라의 가배를 경험해보세요.pdf(274.0KB) 내려받기 파일보기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경주박물관] 추석 연휴에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신라의 가배를 경험해보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