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행사
- 작성일 2019-05-03
- 조회수 4215
- 담당자 ()
국립중앙박물관은 2019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교육 국제 심포지엄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 심포지엄 개요
- 주제: 디지털시대, 박물관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일정
순서 |
내용 |
일정 |
장소 |
---|---|---|---|
1차 |
한중일 박물관 교육 국제 심포지엄 |
5월 16일(목) |
소강당 |
2차 |
어린이박물관 교육 심포지엄 |
5월 17일(금) |
제2강의실 |
□ 내용 및 세부 일정
(1차) 한중일 박물관 교육 국제 심포지엄 : 5. 16. (목) 10:00~17:40
시간 |
내용 |
발표자 |
---|---|---|
10:00~ 10:30 |
등록 및 준비 |
진행: 우수연(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10:30~ 11:00 |
[환영사 및 기조 발표 디지털 시대, 박물관 교육의 방향과 과제 |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 관장) |
11:00~ 11:40 |
디지털 기술은 우리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
조영환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
중간 휴식(11:40~13:00) |
||
제1부 디지털과 문화재 활용 |
||
13:00~ 13:30 |
박물관 교육+신기술, 문화재를 숨 쉬게 하다 |
郭丽芬 Guo Lifen (중국 국가박물관 사회교육부 부연구관원) |
13:30~ 14:00 |
디지털 데이터를 사용한 복제품 제작과 활용: 교육 등 활용 목적에 맞는 복제품 제작 지침 |
小林牧 Kobayashi Maki (일본 독립행정법인 국립문화재기구 문화재활용센터 부센터장) |
14:00~ 14:30 |
실시간 쌍방향으로 만나는 원격 교육 -문화재를 소재로 한 공감과 소통 |
박연희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중간 휴식(14:30~14:50) |
||
제2부 디지털과 박물관 교육 |
||
14:50~ 15:20 |
디지털 미디어・복제품을 사용한 체험형 감상: 가족 관람객 대상 특집 전시 '자녀와 함께하는 갤러리'를 사례로 |
藤田千織 Fujita Chiori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학예기획부 박물관교육과 교육보급실장) |
15:20~ 15:50 |
스토리형 증강현실과 인터렉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박물관 교육 - 국립경주박물관 교육 및 전시 콘텐츠 사례 |
정민영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 |
15:50~ 16:20 |
과학적 연구로 박물관의 교육 선도 역할을 강화하다 |
王云鹏 Wang Yunpeng (중국 국가박물관 과학연구관리처 수석연구원) |
16:20~ 16:50 |
한국 학교 교육 현장 속 디지털 교육의 실제 |
김영일 (구현고등학교 교감) |
중간 휴식(16:50~17:00) |
||
제3부 종합토론(17:00~17:40) 좌장: 양지연(동덕여자대학교 교수) |
(2차) 어린이박물관 교육 심포지엄 : 5. 17. (금) 9:30~17:20
시간 |
내용 |
발표자 |
---|---|---|
09:30- 09:50 |
등록 및 준비 |
진행: 조혜진(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09:50~ 10:00 |
[환영사] |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 관장) |
10:00~10:50 |
[기조 발표] 생명과학과 디지털 교육 환경 |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 |
제1부 디지털과 어린이박물관 교육 : 연구 발표 |
||
10:50~ 11:30 |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 디지털 기술과 예술교육: STEAM 프로젝트 사례연구 |
吳紹群 Shao-Chun Wu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교육전시정보처 정보총괄운용과 부연구원 겸 과장) |
11:30~ 12:00 |
게임화(Gamification)를 활용한 박물관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개선 |
남정은(KAIST 박사과정) |
12:00~ 12:30 |
박물관을 모바일로 옮긴 ‘뮤지엄 클래스팅’ |
조현구(클래스팅 대표) |
중간 휴식(12:30~13:30) |
||
제2부 디지털과 어린이박물관 교육 : 사례 발표 |
||
13:30~ 14:00 |
미디어 전시 ‘컬러풀 정글’ 체험을 통한 멸종위기 동식물 이해하기 프로그램 |
김지나 (경기어린이박물관 학예연구사) |
14:00~ 14:30 |
민속 콘텐츠를 활용한 어린이 대상 AR 활용 교육 –AR로 즐기는 민속놀이 색칠하기- |
최명림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 |
14:30~ 15:00 |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를 기반으로 한 융복합디지털 교육프로그램 (대동여지도, 반가사유상, 금속활자) |
임선영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팀장) |
15:00~ 15:30 |
박물관형 메이커 교육과 디지털 도구 |
박찬규(서울문백초등학교 교사) |
15:30~ 16:00 |
‘DQ(Digital Quotient)’ 모델을 통한 어린이박물관 교육 |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대표) |
중간 휴식(16:00~16:20) |
||
제3부 종합토론(16:20-17:20) 좌장 : 문미옥(한국어린이박물관협회장) |
* 세부 일정과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