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일 2016-05-27
- 조회수 2323
나레이션 : 국립중앙박물관은 2015년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을 계기로 기획된 특별전 “한일 국보 반가사유상의 만남”을 오는 5월 24일부터 6월 12일까지 3주간 휴관일 없이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합니다.
권강미 학예연구사 : 반가사유상이라는 불상형식을 매개로 한일 두나라가 공유한 불교사상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의 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과 일본의 국보 주구 사 목조 반가사유상이 최초로 한 자리에서 소개됩니다.
나레이션 : 금동반가사유상은 6세기 제작된 삼국시대 불교조각을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또한 일본의 국보 주구 사 반가사유상은 7세기 아스카 시대를 대표하는 불교 조각품입니다. 두 작품은 당시 유행한 미륵 신앙을 바탕으로 조성된 반가사유상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록 겉모습은 달라 보이지만 제작의 속뜻이 같은 두 반가사유상은 한일 두 나라 사이에 있는 오랜 문화 교류의 역사를 보여주는 증표이기도 합니다. 3주간이라는 짧은 전시기간을 감안하여 이번 특별전은 휴관일 없이 전시 전 기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 전시가 끝난 뒤 이 전시는 “미소의 부처 – 두 반가사유상 – ”이라는 제목으로 6월 21일부터 7월 10일까지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본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두 나라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한일의 국보 반가사유상이 처음 만나는 이 자리가 한국과 일본이 서로를 이해하고 우호 관계를 돈독히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
“한일 국보 반가사유상의 만남”
ㅇ 전 시 제 목: 특별전 “한일 국보 반가사유상의 만남”
ㅇ 일시 및 장소: 2016.5.24.(화)~2016.6.12.(일),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 전시기간 중 휴관일 없음(단, 상설전시는 매주 월요일 휴관)
ㅇ 전 시 작 품: 한국 - 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
일본 - 국보 주구 사(中宮寺) 목조반가사유상
ㅇ 전 시 주 최: 국립중앙박물관, 일본 도쿄국립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