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인물로 보는 금산사’ 학술대회 개최
  • 등록일2024-03-21
  • 조회수217
  • 담당부서

국립전주박물관 ‘인물로 보는 금산사’ 학술대회 개최


 국립전주박물관(관장 박경도)은 3월 22일(금) ~ 23일(토) 이틀에 걸쳐 ‘인물로 보는 금산사’ 학술대회를 금산사 처영기념관에서 개최한다.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기념하여 개최하는 국립전주박물관 특별전의 연계 학술대회이다. 오랜 세월 전북민의 곁에서 미륵신앙의 성지로 법등을 이어 온 금산사와 관련 인물들이 한국사와 불교사에 미친 영향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학술대회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3월 22일(금)에 진행되는 1부의 발표 주제는 ▲眞表의 점찰경에 관한 관점과 두 가지 계승(이병욱, 고려대학교) ▲금산사에서 법주사로, 점찰법의 확산과 永深(박미선, 명지대학교)▲신라 하대 心地의 진표계 법상종 계승과 동화사 창건(임평섭, 서강대학교) 등 3건이다. 


 23일(토) 2부는 ▲금산사와 甄萱(홍창우, 전남대학교) ▲고려 왕실과 慧德王師 韶顯(1038∼1096)(김아네스,  한경대학교) 등 2건의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주제 발표 후 진행되는 종합토론은 한국고대사탐구학회 조범환 회장을 좌장으로 5개 주제의 발표에 대해 신선혜(호남대학교), 백미선(충남대학교), 옥나영(홍익대학교), 진정환(국립익산박물관), 김수연(이화여자대학교)의 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학술대회가 전북의 불교문화와 역사에 많은 영향을 준 금산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향후 관련 연구가 활성화되고 전시 등 다양한 학술 활동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학술대회는 행사 당일 현장 등록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발표와 토론 내용이 요약된 자료집이 제공될 예정이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전주박물관] ‘인물로 보는 금산사’ 학술대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