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소장품의 안전한 보존을 위한 기초 연수 프로그램 운영
  • 등록일2024-03-18
  • 조회수354
  • 담당부서 보존과학부



박물관 소장품의 안전한 보존을 위한

기초 연수 프로그램 운영

- <2024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 기초연수> 개최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국립공립사립대학박물관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장품의 안전한 보존과 관리에 관한 기초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2024 4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국립중앙박물관의 학예인력전문교육 확대(국내 박물관 보존지원 확대’)에 맞추어 4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는 보존과학 개론으로 박물관과 보존과학, 문화유산의 상태조사 방법에 대한 강의이며, 두 번째 주제는 재질별 보존처리 직물, 목재, 서화/지류, 금속, 토기/도자기, 벽화/석제 문화유산의 재질적 특성과 보존처리, 나아가 보관 관리 방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세 번째 주제는 분석과 박물관 환경 으로 문화유산에 관한 과학적 재질 분석방법에 관한 기초를 설명하고, 박물관의 수장 및 전시실 환경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네 번째 주제는 문화유산 다루기와 포장 재료 활용으로 문화유산을 안전하게 이동, 운송, 설치, 포장하는 방법과 사용되는 재료의 안정성 등에 관한 강의가 진행된다.

 

* 현재 국내 등록박물관은 913개이며, 1,500만 여점의 소장품을 전시, 관리하고 있다(‘23 기준, ‘전국문화기반시설 총람’). 이들 박물관에서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2023 소장품 현황 조사를 실시한 결과 보존 관련 종사자 교육’(77.8%) 프로그램 지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박물관 소장품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전문가(실무자)들의 고민과 의견을 나누며 협력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수 프로그램은 사립대학박물관 학예사 및 보존과학 관련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며 모집인원은 40명 내외이다.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https://www.museum.go.kr)에서 320()부터 329()까지 사전 접수가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학예연구사 장연희(02-2077-9430)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소장품의 안전한 보존을 위한 기초 연수 프로그램 운영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