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록일2023-10-05
- 조회수358
- 담당부서 학예연구실
웹툰으로 떠나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 |
-가야웹툰 특별전 <가야웹툰 놀이터>·<가야웹툰 in 김해공항> 개최- |
국립김해박물관(관장 윤형원)은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하여 가야웹툰 특별전 <가야웹툰 놀이터>·<가야웹툰 in 김해공항>을 2023년 9월 26일(화)부터 2024년 2월 11일(일)까지 개최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2018년부터 매년 가야 문화유산과 박물관을 주제로 「가야웹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공모전은 가야의 역사와 문화가 웹툰이라는 친근한 문화 콘텐츠로 재탄생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수상작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가야의 문화유산을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해 새로운 이야기로 그려낸 작품들이다.
이번 특별전은 제3~5회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국립김해박물관 가야누리(어린이박물관) 3층과 김해공항(국내선) 3층 아트홀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국립김해박물관에서 개최하는 <가야웹툰 놀이터>는 어린이들이 즐겁게 체험하고 색칠하며, 가야웹툰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국립박물관 최초로 친환경 소재인 종이가구를 전시 연출에 적극 활용하여 전시 종료 후 대량 폐기물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응하고자 하였다.
한편, 김해공항에서 개최하는 <가야웹툰 in 김해공항>은 금관가야, 대가야, 아라가야로 떠나는 여행이 주제이다. 공항 이용객들이 자연스럽게 가야문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연출하였다.
가야웹툰 특별전은 친숙한 웹툰으로 풀어낸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가야와 재미있게 놀면서, 가야와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기회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