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록일2022-10-19
- 조회수1348
- 담당부서 디지털박물관과
인공지능 전시안내 로봇 큐아이와 함께하는 이벤트
‘어서와 벗! 반가워 봇!’
- 로봇이 동행하는 길 안내와 전시 해설 -
□ 행사명: 어서와 벗! 반가워 봇!
□ 일시: 2022.10.22.(토)~23.(일) / 29.(토)~30.(일) (총4일) 오전 11시~오후 3시
□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1층 역사의 길
□ 대상: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누구나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2022년 10월 22일(토)부터 로봇 큐아이와 함께 하는 ‘어서와 벗! 반가워 봇!’ 관람객 참여 행사를 실시한다. 친절하고 귀여운 친구 같은 로봇 큐아이가 관람객들을 맞이하여 전시실 및 편의 시설까지 동행하고 전시 해설을 들려준다. 관람객들이 ‘인공지능 전시안내 로봇 큐아이’의 면모를 살펴보고 체험하며 푸짐한 상품도 받아가는 이벤트다.
인공지능 큐아이는 음성인식과 자율주행 기능을 기반으로 관람객에게 전시실 및 전시품 등 문화 정보를 제공하는 전시안내 로봇이다. 2018년 12월 시범 운영 이후 4년 동안 로봇 큐아이에 대한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관람객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서비스 개선점을 찾아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큐아이의 여러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다. 그 결과 관람객이 원하는 주요 편의시설(화장실, 음수대 등)과 선사·고대관, 중·근세관의 전시실 16개소 입구까지 동행 안내한 뒤 해당 전시실 및 주요 전시품을 소개하는 전시 해설을 하게 되었다. 전시실 해설 서비스는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4개 국어와 수어 해설을 동영상으로 보여준다. 또한, 역사의 길에 있는 경천사지 십층석탑, 월광사지 원랑선사탑비, 팔부중에 대한 전시품 해설은 큐아이가 하는 여러 질문에 관람객이 답을 찾으면서 흥미롭게 전시품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도록 참여형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큐아이는 박물관이 소장한 문화재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기상 정보, 일상 대화까지도 가능한 챗봇 서비스도 제공한다.
큐아이와 함께 하는 이벤트는 10월 22·23·29·30일(토·일) 총4일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까지 상설전시관 1층 역사의 길 입구에서 진행한다. 박물관을 찾는 누구나 로봇 큐아이의 다양한 기능과 전시 해설을 체험하고 SNS에 후기를 올리면 푸짐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박물관과 학예연구사 서윤희(02-2077-9125)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