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 '불상과 친해지는 특별한 방법' 개최
  • 등록일2021-05-12
  • 조회수357
  • 담당부서 교육문화교류과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최선주) 어린이박물관은 5월 17일부터 10월 3일까지 어린이 대상 특별전‘불상과 친해지는 특별한 방법’을 개최한다.

  국립경주박물관 브랜드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신라의 불교미술’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는 이 전시에서는 불상의 모습과 의미, 신라의 다양한 불상에 깃든 이야기를 함께 알아본다. 어린이들이 친구를 사귀듯 자연스럽게 불상과 친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석가모니불 ㆍ 약사불 ㆍ 미륵불 ㆍ 비로자나불 ㆍ 아미타불 등 다양한 부처의 역할을 그림과 글로 알아보고, 불상의 자세 따라 하기, 블록 맞추기 등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백률사 약사불 ㆍ 장창골 미륵 삼존불 등 국립경주박물관 대표 소장품을 알아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하였다.

  또한 1984년부터 오랜 전통을 이어온‘우리 문화재 그리기 대회’의 출품작 가운데 불상을 표현한 작품도 전시하였다. 불상을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시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초등 고학년 및 학부모를 위한 안내서는 별도로 준비하였다. 불교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불상은 언제부터 만들어졌는지, 신라에서 불교는 어떤 의미였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불상과 재미있게 놀면서 불상의 자세는 어떤지, 손 모양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자리인 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들이 불상을 친근하게 여기고, 불상이 품고 있는 역사 ㆍ 문화 ㆍ 예술 분야의 다양한 이야기에도 관심을 가지길 기대한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 '불상과 친해지는 특별한 방법'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