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가족∙청소년] 보물찾기
  • 등록일2020-09-29
  • 조회수1672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보물찾기


최종 보물찾기boxv013



교육 프로그램 보물찾기활동을 안내하는 동영상입니다.

활동지는 박물관 누리집 교육·행사-교육 자료-학습 자료에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보물찾기'는 전시 관람을 하며 가장 마음에 드는, 인상 깊은 '나만의 보물'을 찾고

그 보물에 대하여 자세히 관찰한 뒤, 상자를 만들어 보물을 담아보는 활동입니다.


활동지는 총
2종류입니다.

(1) 재질별 보물찾기전시품의 재질에 따라 나만의 보물을 찾아보고,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보물 선택해보기!

(2) 자세히 살펴보기: 가장 마음에 드는 보물을 선택하고, 그 보물을 자세히 관찰하기!


상설전
, 특별전 등 모든 전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막 및 음성>

교육강사1, 2, 3: 안녕하세요.

교육강사2: 여기는 국립중앙박물관이에요. 저희는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강사들이고요, 저희가 지금 여기 왜 왔을까요?

교육강사1: 토요일은 박물관,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모였습니다. 우리 새로운 교육이 뭘까요?

교육강사3: 보물 좋아하시죠? 오늘은 보물찾기 할 건데요. 바로 저쪽(박물관)에서 보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번 같이 가볼까요?

자막: 박물관에서 보물찾기! 내가 생각하는 보물을 찾아보자! 우리가 할 미션은? 박물관 전시실에서
내가 생각하는 보물을 골라보고
, 보물을 상자에 담에 볼 거예요. 그리고 왜 이 보물을 찾았는지도 얘기해 볼 거예요.

교육강사1: 우와, 여기 진짜 높다. , 그럼 우리 박물관 3층까지 올라가 볼 거고요,
여기 박물관 안에 보물을 찾으러 왔는데요, 보물을 찾으러 출발해 볼까요? 출발.

자막: 오늘 미션을 진행할 활동지. 활동지에 적힌 주제별로 글 혹은 그림으로 칸을 채워 넣습니다.
활동지는 어디서 구하나요?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교육·행사-교육자료-학습자료에서 보물찾기검색하여 다운 받으세요.

보물 선택. 인상 깊은 전시품을 선택합니다.

보물 내용 작성. 선택한 보물을 감상하고 느낀 점들을 생각하며 빈칸을 채워 넣습니다.

보물상자 만들기. 마음을 담은 보물의 내용을 상자로 담아 보관합니다.

교육강사1: 가까이서 와서 보니까 이렇게 카메라를 들어야만 볼 수 있어요. 이게 몇 층인지 한 번 볼게요. 이름은 경천사 층석탑이에요. 10층이나 되나 봐요. 옆쪽으로 가서 볼 건데, 여기 그림도 그려져 있는 것 같아요. 아까 보니까 크기가 13.5m였는데, 우리 친구들 공룡 좋아해요? 티라노사우루스 크기하고 비슷한 것 같아요! 제가 오늘 선택한 보물은 경천사 십층석탑이에요. 가까이서 보니 큰 탑이 궁금해서 선택했습니다. 저의 미션은 바로 이 탑이고요, 이 탑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습니다.

자막: 2층에서 스케치하는 중입니다. 이 경천사 십층석탑은 박물관 1, 2, 3층에서 볼 때 느낌 다 달라요. 여러분도 한번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교육강사2: 안녕하세요. 저희 아까 1층에서 2층으로 올라왔어요. 가장 좋아하는 2층인데요, 이곳에는 서화실이 있어요. 제가 이곳으로 들어갈 건데 서화실에서 지금 김홍도 전시를 하고 있어요. 김홍도의 풍속도첩에서 25점 중에 7점이나 전시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 한 점, 저는 그림 감상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 그림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막: 서화실의 지류는 예민하기 때문에 3~6개월마다 교체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없다고 서운해 하지 말기!

교육강사3.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3층에 왔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1층은 많이 와보시는데, 3층까지는 안 와보신 분들도 많아요. 그래서 저는 약간 조용하게 생각하고 싶을 때, 아니면 여행가고 싶을 때 많이 오는 공간인데요. 오늘 가게 되는 공간은 인도·동남아시아관입니다. 혹시 여행 가보셨나요? 저는 동남아시아는 많이 갔는데 인도는 안 가봐서 오늘 전시실에서 인도를 둘러보려고 합니다. 들어가서 저랑 보물찾기 한번 해볼까요? 저희 미션 마지막으로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실까요?

자막: 여행을 하는 느낌을 담아 어둠 속에서도 빛나는 가치를 담아 보세요. 전시실이 어둡거나 앉아서 그려보고 싶다면 곳곳에 준비된 휴식 공간을 이용해 보세요. 여러분도 박물관에 와서 혹은 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유물을 선택해보세요.

자막: 나만의 보물찾기 상자 만들기

상자모양 보물찾기 종이와 박스를 꾸밀 펜, , 가위, 자를 준비해주세요.

보물상자 만들기. 나만의 보물상자를 만들어 보세요. 보물찾기 종이를 절개선 따라 오려줍니다. 어린이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 하에 사용해 주세요. 상자와 뚜껑을 내용이 안쪽으로 가도록 접어줍니다. 풀을 이용해서 잘 붙여주세요. 상자 모양 만들기 완성. 이제 상자를 꾸며볼까요?

첫 번째 보물상자 만들기. 국립중앙박물관의 경천사 십층 석탑. 경천사 십층 석탑을 예쁘게 그려줍니다. 가위로 오려줍니다. 상자 속을 꾸며줄 재료를 만들어 줍니다. 보물찾기 태그와 박물관 태그를 가위로 오린 후 풀을 이용해서 잘 붙여주세요. 완성!

두 번째 보물상자 만들기. 조선 최고의 화백 김홍도의 그림감상. 검은색 상자를 미리 만들어 준비합니다. 검은색 상자 안에 보물찾기 상자를 넣어줍니다. 보물찾기 태그와 박물관 태그를 풀을 이용해서 붙여줍니다. 준비한 스티커로 상자를 꾸며줍니다. 완성!

세 번째 보물상자 만들기. 인도·동남아이사관으로 인도 전시품. 펜을 이용하여 보물찾기 상자를 꾸며줍니다. 그림과 글로 상자를 꾸며 보세요. 상자 뚜껑을 덮어줍니다. 완성!

집에서 해보는 아이들을 위해. 집에 있는 나만의 보물을 찾아 상자에 담아보세요.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가족∙청소년] 보물찾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