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김해박물관] 2017 정월대보름 전통문화행사
- 등록일2017-02-08
- 조회수1695
- 담당부서 학예연구실
국립김해박물관 2017 정월대보름 전통문화행사 부럼을 무료로 나눠드립니다 |
국립김해박물관(관장:임학종)은 2017년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2월 11일(토) 정월대보름맞이 전통문화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부럼나눔행사, 재미로 보는 새해윷점, 각종 민속놀이체험 등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럼깨기로 한해 나쁜 기운 몰아내고 부스럼 없으시길
오는 2월 11일 토요일은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으로, 우리 세시 풍속에서 설날만큼 그 비중이 큰 날입니다. 정월대보름에는 다양한 민속놀이를 하고 부럼깨기, 달집태우기 등의 풍습이 특징입니다. 정월대보름 당일 박물관을 찾아오신 관람객분들께는 각 전시실 로비에서 부럼을 무료로 나눠드립니다(재료 소진 시 종료). 올해는 특히 상설전시실뿐만 아니라 특별전 「거제, 큰 물을 건너다」가 진행 중인 가야누리 3층 기획전시실 로비에서도 나눔 행사가 병행됩니다. 부럼깨기는 음력 정월 보름날 호두․은행․땅콩 등의 견과류를 먹는 풍속으로 한 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여 음식을 잘 먹을 수 있다는 염원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우리 고유의 풍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야외광장에서는 널뛰기, 굴렁쇠 굴리기, 긴 줄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자유롭게 체험하실 수 있으며, 재미로 보는 새해 윷점행사도 마련됩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김해박물관] 2017 정월대보름 전통문화행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