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가문화유산정보 추가 무료개방
  • 등록일2014-05-19
  • 조회수2401
  • 담당부서 기획총괄과
국립중앙박물관 국가문화유산정보 추가 무료개방
      - 전국 공사립박물관 국가문화유산정보 10만여 건 무료 개방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정부 3.0에 따른 범정부적인 대국민 정보공개 확산계획에 따라, 전국 104개 공사립박물관과 통합구축・운영 중인 박물관 포털사이트(e-뮤지엄)  박물관 포털사이트(e-뮤지엄) :  전국 104개 국공사립․대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국보, 보물, 주요 지정문화재 등 국가문화유산정보 통합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시스템에 문화유산정보 10만여 건을 무료로 추가 개방 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앞서‘14.1월 고화질 유물이미지 7,300건, 외규장각의궤 122책 4만여 면 등을 무료로 개방 한적 있었다. 특히 고화질 유물이미지 서비스는 개시 4개월 만에 18,000 다운로드 건수를 기록하는 등 공공데이터개방 및 민간이용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는 평이다.

  이번에 추가 개방하는 공공데이터는 중앙박물관과 전국 104개 공사립박물관이 공동으로 구축하고, 중앙박물관이 서비스 중인 박물관포털사이트(e-뮤지엄)의 문화유산정보 10만여 건이다.

  제공되는 문화유산정보는 참여기관에서 공공누리1유형으로 활용 동의하여 이용자가 출처를 표시하면 민간에서 상업적으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며, 교육∙문화산업∙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국공립기관 이외에 민간기관에서의 문화유산정보 이용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이번 추가 개방은 문화・예술분야 공공데이터 개방에 시사 하는 바가 클 것으로 전망 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앞으로도 신규 공공데이터 발굴 및 박물관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가문화유산을 확대 개방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가문화유산정보 추가 무료개방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