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보기의 글제목,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썸네일 이미지, 글내용, 첨부파일, 국립중앙박물관 창작 저작물의 공공누리 출처표시에 관한 테이블 입니다. 페이지 환경에 따라 항목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2014 상반기 어린이박물관 유아단체 교육프로그램 안내
등록일2014-02-19 조회수2786
첨부파일
국립중앙박물관의 유아들을 위한 오감만족 체험교육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 어린이박물관에서는 유아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하였다. 이번 교육은 유아들이 박물관과 유물을 더 친근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주제와 체험활동으로 진행되며, 전통그림과 도자기 유물을 바탕으로 유아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어 어린이의 문화예술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 회화를 활용한 ‘병아리들의 그림 숲 속 여행’, 도자기 유물을 활용한 ‘내가 만드는 유물 노래’ 가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운영될 예정이다.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보며 새, 꽃, 곤충 등 자연을 이해
 
어린이박물관에서는 지난 12월부터 ‘그림 숲에서 만난 작은 친구들’ 특별전시를 하고 있다. 이 특별전은 우리 전통그림 속에 등장하는 새나 꽃, 곤충 등의 자연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전시이다. ‘병아리들의 그림 숲 속 여행’ 교육은 특별전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유아들이 전통그림을 보면서 자연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박물관을 방문하는 유아들은 그림 속 사계절을 감상하고 계절에 따른 향긋한 꽃향기도 맡아보고 풀벌레 소리도 들어보면서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특별전을 관람하게 된다. 그리고 신사임당의 초충도에 대해 배우고 그 속에 담겨있는 풀, 새, 곤충 등 자연 속 그림을 종이의 한쪽 면에 그린 다음, 반대쪽 면으로 찍어서 하나의 완성된 그림을 만드는 회회기법인 데칼코마니 기법을 활용한 나만의 ‘데칼코마니 초충도 액자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전과 연계하여 전통 그림을 보면서 그림 속 자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회화기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노래로 살아 움직이는 도자기 유물
 
이번에 신설되는 ‘내가 만드는 유물 노래’ 교육은 박물관 전시실에서만 보는 유물을 활용한 교육이다. 유아의 눈높이에 맞춰서 유물을 자세히 관찰해보고 마인드맵 활동을 하며 유물에 묘사된 특징을 탐구하는 활동을 한다. 그리고 유아들이 유물의 특징을 직접 찾아서 이미 잘 알려진 ‘주전자’ 노래 가사를 개사하여 노래 가사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모둠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키우고 새롭게 가사를 만들어보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창의력을 증진시켜 어린이의 생활 속 문화 확산을 위해 문화적 역량을 키우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교육은 동요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사)한국동요문화협회의 자문을 반영하여 이루어짐으로써 유아교육에 전문성을 더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상반기 유아 교육프로그램은 6~7세 유아들에게 우리 문화유산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매주 화목요일에 진행된다. 수업은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접수는 20일 0시부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go.kr/child)를 통해 가능하다.
 
□ 프로그램 일정
 
프로그램 일시 대상 접수기간 비고
병아리들의 그림 숲 속 여행 매주 화요일
10:30~11:30
유아단체 30명 내외 20일 0시부터
(선착순 마감)
무료
내가 만드는 유물 노래 매주 목요일
10:30~11:30

문의 : 02-2077-9636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2014 상반기 어린이박물관 유아단체 교육프로그램 안내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