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보기의 글제목,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썸네일 이미지, 글내용, 첨부파일, 국립중앙박물관 창작 저작물의 공공누리 출처표시에 관한 테이블 입니다. 페이지 환경에 따라 항목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어린이박물관『어린이박물관으로 온 편지』모집 안내
등록일2011-03-02 조회수5178
첨부파일

 

 

어린이박물관『어린이박물관으로 온 편지』모집 안내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연계 초등교육프로그램

 

 

ㅇ 운영 기간: 2011. 4~6월, 9~11월 매주 화요일 10:00~12:00

ㅇ 모집 대상: 초등학생 1~3학년 학급단체

ㅇ 모집 방법: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접수 (선착순 마감)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교육마당 →대상별 교육→어린이.가족)

ㅇ 모집 기간: 상반기 2011. 3. 14(월) ~ 마감시

                    하반기 2011. 8. 16(화) ~ 마감시

ㅇ 참가 안내: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2011년 새학기를 맞이하여 초등 저학년(1~3학년)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본 교육은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에 나와있는 어린이박물관 내용과 연계한 학급단체 교육프로그램이다.

  초등 저학년 학급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박물관으로 온 편지”는 초등학교 2학년 ‘읽기’ 교과서에 소개되어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 연계하여 어린이박물관의 4개 영역(주거, 농경, 전쟁, 음악)을 소개한다. 전시실의 4개 영역에 관련한 이론 설명을 듣고 이와 관련한 실제 유물을 상설전시장에서 찾아보는 오감체험 미션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선사․고대인들의 생활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조별로 과거 역사를 함께 만들어 보는 스토리텔링 활동은 어린이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교육을 통해서 박물관에 대한 친근함은 물론 어린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역사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체득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본 교육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실물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통해서 문화적 소양을 갖추고 논리적․창의적 사고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go.kr)에서 접수한다.

 

□ 교육 과정

구성

시간

내용

장소

비고

오프닝

10:00~10:20

ㅇ 어린이박물관 설명

ㅇ 4개 영역(주거, 농경, 전쟁, 음악) 설명

강의실

 

이동

10:20~10:25

조별 이동

상설

전시장

미션활동

10:25~11:30

조별 선생님과 함께 전시실 탐방

ㅇ 미션 카드를 보면서 문제 풀기

ㅇ 수행한 미션 당 스티커 지급

상설전시장

퍼즐활동

11:30~12:00

ㅇ 조별 퍼즐 꾸미기

- 완성된 퍼즐 속 유물 이해하기

ㅇ 이야기 만들기 및 발표하기

- 퍼즐 속 숨겨진 이야기 만들기

- 조별 발표하기

강의실

마무리

12:00~12:10

마무리

설문조사

강의실

내용 설명

- 전시실 활동은 선사.고대관에서 이루어짐.

- 선생님에게 미션카드를 받고 조별로 미션을 풀기 위해 전시실 탐방

- 총 5개의 미션을 풀고 5개의 스티커를 받음.

- 교실로 이동하여 조별로 퍼즐 꾸미기

- 퍼즐 속 문양과 글자를 통해서 유물에 대한 상세 설명,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들음

- 퍼즐 속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 만들기

 

□ 사진 자료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어린이박물관『어린이박물관으로 온 편지』모집 안내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