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의 내부구조를 조사하기 위한 장비로써 물체에 X-선을 연속적으로 투과하여 문화유산의 3차원 입체 영상과 단면을 관찰 및 측정할 수 있다.
문화유산 표면의 미세 영역을 고해상도로 정밀하게 관찰하고 물질을 구성하는 성분 원소를 분석할 수 있는 장비이다. 문화유산의 표면 특징, 미세 조직 관찰 및 성부 확인 등에 활용된다.
문화유산에 X-선을 조사하여 발생하는 회절현상을 통해 문화유산을 구성하는 물질의 결정구조를 알아보는데 사용한다. 청동 및 철기 유물의 표면 부식물 조사, 광물, 보석, 안료 등의 결정구조 조사에 활용된다.
문화유산을 구성하는 물질의 성분 원소를 분석하는 장비로, 문화유산을 파괴하지 않고 분석 가능하다. 금제품의 순도나 청동유물의 합금 조성 및 비율, 안료의 구성 성분 분석 등에 활용된다.
문화유산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발생하는 스펙트럼(빛의 파장을 분해하여 배열)을 이용하여 문화유산을 구성하는 물질의 종류를 분석하는 장비이다. 마이크로 단위의 미세 영역까지도 비파괴로 분석할 수 있다.
문화유산이 흡수한 고유의 적외선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문화유산을 구성하는 물질의 종류를 분석하는 장비이다. 옻칠, 염료 등 유기물 문화유산을 파괴하지 않고 분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