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식
- 중앙박물관
- 작성일 2019-06-14
- 조회수 1101
- 담당자 어린이박물관과 이상미 (02-2077-9661)
"한바탕 박물관 문화탐험대" 함께 떠나요!
- 국립중앙박물관 2019년 어린이 문화어울림 교육 운영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2019년 어린이 문화어울림교육“한바탕 박물관 문화탐험대”를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운영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 문화어울림교육“한바탕 박물관 문화탐험대”는 어린이들이 나라, 지역, 세대, 종교, 언어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문화적 차이를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 체험을 통해 스스로 깨닫고 공감하는 프로그램이다.
2019년 어린이 문화어울림 교육은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력을 통해 소속 초등학교에 사전 신청을 받아 학급단체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며,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운영한다.
2019년 상반기에 실시될 어린이 문화어울림교육은“한바탕 박물관 문화탐험대”라는 제목으로‘우리의 한바탕 마당놀이’, ‘세계의 한바탕 마당놀이-필리핀’, ‘박물관 보물지도 탐험대’의 프로그램을 총 3종 4회 운영할 예정이다.
‘우리의 한바탕 마당놀이’는 우리나라 전통 마당놀이인 문지기놀이, 닭과 여우놀이, 딱지치기, 제기차기 등을 극단 창작집단 탈무드의 지도로 신나게 체험하는 시간이다.
‘세계의 한바탕 마당놀이-필리핀’은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필리핀 현직 초등선생님들이 직접 아이들에게 필리핀 전통 놀이 카당카당(Kadang Kadang), 전통 춤 다양다양(Dayang Dayang)과 노래, 간단한 인사말 등을 가르친다. 한국·필리핀 수교 70주년이 되는 올해에 이 프로그램은 양국 문화교류 증진에 보다 뜻깊은 수업이 될 것이다.
‘박물관 보물지도 탐험대’는 박물관 전시실에서 어린이들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간의 역사적인 문화 교류를 찾아 탐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탐구한 내용을 디지털 퀴즈 대회로 체험하게 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어울림 교육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보다 조화로운 미래의 인재로 자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우리전통놀이 문지기놀이> <필리핀 현직초등교사 어린이 문화교육>
[붙임 참조]